지난 블로그에서는 행정동별 카페 매출 데이터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. 모든 행정동 내의 카페 매출이 동일하게 나타났는데, 서울의 행정동 개수가 424개로 예상보다 적어서 분석 단위를 상권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.
서울에는 약 1,300개의 상권이 존재하기 때문에, 424개의 매출보다는 1,300개의 매출로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. 예를 들어, 행정동별 카페 매출에서는 각 행정동 내의 모든 카페 매출이 동일하게 나타나 424개의 매출 데이터가 존재했지만, 상권 단위로 분석하면 1,300개의 매출 데이터가 존재하여 약 3배 이상 세밀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.
Qgis를 이용한 서울의 행정동, 상권 시각화
위의 서울 행정동과 서울 상권을 보시면 서울 행정동보다 서울 상권이 더 세세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. 또한, 행정동 데이터에서 상권으로 바꾼 또 다른 이유는
행정동의 위치로 결합한다고 하여도 행정동의 위치와 서울의 카페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많지만 상권은 대부분이 서울 카페 위치와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결론적으로 행정동을 사용하여도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많지만 서울 상권은 서울 카페 위치와 일치하는 부분이 많으며 더 세세하게 구분된 상권이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.
서울 상권 기준 카페 매출 데이터
상권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. 이제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하여 상권 내의 카페 매출로 더 세세하게 나눌 수 있는 데이터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. 저번 블로그에는 행정동 변수까지만 존재했다면 이번에는 상권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. 다음 블로그에는 커피박 배출량을 구하는 내용을 올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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