실제로는 광고 매체비 이외의 많은 요인이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. 본 분석에서는 다른 요인이 모두 동일한 상황에서 매체비 만 변경했을 때 매출액의 변화가 발생한 것이라고 간주해 봅니다. 각 미디어별로 매체비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매출액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며 궁극적으로 매출액을 최대화할 수 있는 미디어 믹스의 구성을 도출할 것입니다.
**데이터 설명**
매출과 매체비의 히트맵

- 매출과 상관성이 높은 것은 TV > Radio > Newspaper 순서입니다.
- Radio, Newspaper 서로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.
Pairplot
- Pairplot을 통해 변수간의 상관성을 산점도 그래프로 표현했습니다. 티비, 라디오의 매체비가 높아질 수록 매출도 높아집. 하지만 산점도 그래프를 통해 확인했을 때 신문은 다른 매체들에 비해 상관성이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.
OLS(최소 제곱법)

변수의 포함여부에 따른 OLS
- 유의하지 않은 변수인 뉴스를 제거한 모델이 AIC, BIC가 가장 낮습니다.
*여기서 AIC가 낮은 것은 즉 모형의 적합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데 모형의 적합도란 실제 자료와 연구자의 연구 모형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것입니다.)
- 여러 개의 모델 중 선택을 할 때 AIC, BIC가 가장 낮은지 여부로 정하기도 합니다.
- 물론 AIC, BIC가 유일한 판단 기준은 아니지만 RMSE와 다른 기준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.
- 결과에 따르면 p-value가 0.05 이상으로 신문광고는 매출액 예측에 있어서 변수의 유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. 즉 신문광고 마케팅은 매출액에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.
모델을 활용한 예측
모델 적용 방안
- 신문광고를 중단하고 티비, 라디오 광고 위주로 광고 매체비를 분배해야 합니다.
- 라디오 광고는 비용 대비 효율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. 티비 광고의 상관계수가 더 큽니다. 우리 제품은 티비 광고 할수록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.
출처:Fast_Campu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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